본문 바로가기

책 12가지 인생의 법칙 마음이 힘들다면 꼭 읽어야 할 책

by 행복의지식 2022. 8. 23.
반응형

마음이 힘들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 이 바로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이 아닌가 싶습니다.

책은 솔직하게 말해서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한 5번은 필독을 한 거 같은데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페이지가 많은 책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몇몇 장에서는 마음이 약해질때 필요한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고

완전하게 이해할수 있는 장도 있었습니다.

요즘 들어 자꾸 약해지는 순간순간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중 몇 가지는

참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아 추천드립니다.

 

조던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

 

12가지 인생의 법칙

 

전 하버드대 교수 , 토론토 심리학과 교수, 임상심리학자
조던 피터슨 그 역시 삶이 무너져 내리는 상황을
겪었다 그러기에 더 와닿는 책이 바로 12가지 인생의 법칙이다.

 

조던 피터슨의 책 인생의 12가지 법칙의 초반에 그 역시 어렵고 힘든

정신적으로 무너져 내린 상황이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공개는 심리학자로써 쉽지 않은 선택이 아녔을 것입니다.

아니면 고도이 상술인가?

라는 생각도 살짝 들기도 했지만 그렇게 까지 생각하고 싶지는 않았네요

그의 이러한 경험을 알게 되는 것은 우리의 인생의  힘든 상황과

많은 공감을 줬습니다.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인생의 12가지 법칙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갖가지 마음이 위축되는 일들이 발생하는 듯합니다.

가령 상사에게 혼이 났다던지 나보다 더 잘난 사람에게 위축이 된다던지

실수를 한다던지 말을 똑 바르지 못하게 해서 스스로

마음이 위축되는 등등의 상황들을 겪습니다.

이건 내가 의도한 것도 아니고 사고에 가까운 일들이기는 하다는

생각을 하지만 마음에 상처를 입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가슴을 똑바로 펴고 고개를 드는 것은 책에서 말한 듯이

(약간 건방져 보여도 된다)는 충고대로 하면

정말 위축되는 상황에서 나를 더 당당하게 만들어주며

그렇게 생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넣게 잘난 사람은 아니기에 일터에서 수시로 겪게 되는

이러한 일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방어는 충분히 되는 것을

느끼며 앞으로도 이 방법은 죽을 때까지 저와 함께 하는 지침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12가지 인생의 법칙

 

나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는 정말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절대적인 말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나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내가 우울해지거나 슬퍼질 때 그냥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기분을

좋게 만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저 좋은 일로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뿐이지나를 진정으로 도와는 행위는 아닌 거 같습니다.

나를 어떻게 도와주지?라는 의구심이 든다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은 건

그것은 바로 내가 누군가를 도와주고 싶을 때 느끼는

그 감정이고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감정을 나에게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우울한 나에게서 벗어나는 가장 필요하고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네요

 

인생이 계속 힘들다면 주위를 돌아보라
작은 일이라도 웃을 수 있는 일이 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알고는 있던 사실 하지만 의식하지는 못한

진실이 아닌가 싶네요

항상 나쁜 일만 있는 것은 아닌 것이 삶이라는 것

을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제대로 생각하게 됩니다.

나쁜 일은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에 대한 슬픔이 존재하지만

그 와 마찬가지로 좋은 일 도 일어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책 후기

마음이 힘들어질 때 찾게 된 책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솔직히 처음에 읽었을 때는 실망감을 감추지는 못했던 거 같습니다.

몇몇 장을 빼고는 마음에 전혀 와닿지가 않았다고 할까요?

이 책은 솔직히 한 번에 읽고 그대로 마음에 와닿을 수 있는

책은 아닌 듯싶습니다.

곁에 두고 힘들 때마다 조금씩이라도 읽어보고

가슴 깊이 느껴보는 방법을 통해 더 마음에 내려와 앉을 책인 거 같습니다.

 

책의 내용은 어려웠지만 

위에 소개한 내용처럼 몇몇은 정말 살아가는 데 있어서

써보시면 힘이 나는 정말 좋은 방법들입니다.

책은 베스트셀러라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 내용면에서는 다 이해한 분들은 많이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

마음이 힘들 때 꼭 읽어봐야 할 책임은 확실해 보입니다.

다들 힘든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려울 때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되시실 빕니다.

 

 

반응형